나의 공부방 강의 신청 선생님소개 취업정보 교재구입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1:1문의 즐겨찾기
나의 공부방 강의신청 영문법스쿨 verygood 교재구입 고객센터
 
FAQ
÷̾ġ
Ұ ǼҰǼҰ
 
고급-영어해탈108강의-1 홈 > 동영상강의 > 동영상보기
 
  나의강좌에 추가하기
수강과정 : 고급-영어해탈108강의-1
수강기간 : 60일 수강료 : 23,000(60% 할인)
정  가 :57,500
포인트 :0점
샘플강의 : 인기도 : Purple Level

 동영상(컴퓨터인터넷수강) 23,000
[교재] (19,000 원)


박규선 선생님
   

강좌소개 학습목차 수강생강좌평 현재오픈강좌 강좌문의  

강좌 특징
발생과 미발생 영문법 생성원리 고급과정-1

본 강의는 발생과 미발생 영문법 생성원리 고급과정으로서
영어전공자나 대학생, 현장에서 강의하시는 영어선생님이 들으시면 좋고,
또는 영어를 좋아하는 일반인으로서
암기식 영어학습을 뛰어넘어 영어의 근본원리를 이해하고자하는 분,
공무원시험이나, 각종시험, 토익, 토플을 들어가시기전에 들으시면
영어의 높이를 한층 낮아지게 할 수 있는과정입니다.



영어를 공부하기 전 대부분 걱정부터 앞서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것은 아마도 문법이 가장 클 거라 생각합니다. 실용영어가 강조되는 현실은 영어회화가 대세이지만 제2언어로서의 영어는 결국은 문법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기초영어 수준에서 맴돌기 쉽기 때문입니다. 별다른 목적 없이 관광을 하기 위한 차원에서 영어를 취미로 하는 정도라면 굳이 영어를 배우느라 돈과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중고등학교에서 배운 영어정도면 관광용 영어회화 책을 뒤적거리며 더듬거려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가게에서 물건을 파는 상인이라면 상황에 필요한 한정된 언어만 외워두어도 장사하는데 큰 어려움을 없을 거구요. 현재 실용영어라 해서 전 국민이 영어회화를 배우느라 시간과 돈을 엄청나게 쓰고 있습니다. 굳이 영어를 사용할 기회도 없고 또한 그럴 필요조차도 없는 사람들도,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일반인들 조차도 영어를 배우려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지금 우리들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고 협상을 하고 문물을 습득하기 위해 전문서적을 읽어야 한다면 날씨를 묻거나 버스정거장을 묻는 정도의 기본적인 일상회화를 아무리 외운다 한들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서로 안부를 묻는 정도의 일상회화는 물론이거니와 대화를 나누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어휘는 기본이고 상대방 언어에 대한 문화적 이해가 바탕을 이루고 있지 않는다면 결코 원하는 대화를 나누기는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문법은 언어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높은 수준의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영어 문장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있다면 문법은 그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법을 위한 문법공부는 의미가 없습니다. 문법은 영어라는 언어로의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길잡이 일뿐이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자란 사람이라면 초등학교를 나오지 못한 사람도 영어로 말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영어로 말을 할 수 있는 그 사람이 대학에서 고급과정을 공부한 사람과 동등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더 훌륭한 언어를 구사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여기서는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표현임을 알려드립니다.) 많은 책을 읽은 사람은 독서량이 적은 사람보다 더 나은 지적인 대화를 나눌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많은 영문서적을 읽고 이해하고 대화를 나눈다면 그것은 일상회화만을 달달 외우며 공부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회화를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나누고자 하는 것은 일상회화를 공부하기 위한 영어공부가 아니라 회화를 넘어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고급 언어로서의 길잡이 영문법을 나누고자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영문법은 문법을 위한 문법, 외워야 하는 문법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유치원에서 초등학교까지는 나름대로 원어민들과 영어다운 영어를 공부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중학생만 되면 그 동안 공부했던 방식은 모두 버리고 다시 옛 방식으로 돌아가야만 합니다. 사실 영어로 대화를 나눌 기회도 별로 없고 입시성적을 위해서도 어쩔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금 영어회화를 공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이 기계적인 되풀이 식 회화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영어라는 언어가 무엇이지도 모르고 앵무새처럼 되뇌고 있을 뿐입니다. 앵무새는 그것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따라 할 뿐이죠. 언어라는 것은 단순히 말이 아니라 그 나라의 역사와 생활 등등이 버무려진 문화입니다. 저절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어째든 그 나라의 문화를 모르고 언어를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는 없는 일입니다. 현재 우리는 과도기적인 상황에 있으므로 그러한 부분들은 교육 전문가들이 점차 개선해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 영문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봅시다.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결국 문법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회화는 많이 듣고 많이 말하고 원어민과 많은 대화를 나누는 등 별달리 독특한 비법이 없지만 문법은 그렇지 않다는데 고민이 있습니다. 수많은 저자들이 수많은 책을 썼지만 학습방법만 늘어나고 암기할 내용들만 늘어났을 뿐입니다. 많은 저서들이 영어의 원리를 말하고 있지만 말만 그득할 뿐 알맹이가 없는 속 빈 강정이 대부분입니다. 영어의 전반을 흐르는 맥을 잡을 수만 있다면 굳이 암기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문법은 영어문장을 단순히 우리말로의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문장의 느낌까지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발생과 미발생 본 강의는 의미론적 관점에서 영문법을 형식적인 틀이 아니라 언어적 상황에서 나오는 느낌을 이해하고자 하였습니다. 형식적인 틀은 암기하면 그만이지만 영어라는 언어의 관점에서 느낌까지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영문법이 생성되는 과정을 따라가면서 영어의 속까지 들여다 보았습니다. 암기는 공부할수록 쌓이지만 의미론적 관점에서의 이해는 암기할 것이 점점 적어지게 됩니다. 영문법의 원리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발생과 미발생, 생각과 사실, 완료와 미완료라는 상대적이면서 상보적인 원리만 이해하면 사실 암기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다만 기존의 암기식 학습에 익숙한 분이라면 오히려 원리이해 위주의 반복적인 강의가 때로는 지루하거나 머리 속에 남는 것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원리를 이해한다면 당연히 암기할 것이 적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원리는 영어의 처음부터 끝을 관통하는 것이므로 영문법의 처음부터 끝까지 발생과 미발생을 반복 강의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부정사와 동명사 동형용사(분사)가 서로 다른 문법이 아니며, 가정법과 조동사가 전혀 다른 영역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서로 공통적인 원리가 지배하는 하나의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동형용사를 이해한다면 완료시제도 함께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발생과 미발생이라는 원리적 관점에서는 서로 다르지 않은 문법입니다.


앞으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자 합니다. 순서와 용어에 구애 받지 않고, 맥을 잡고 원리를 이해시키고자 합니다. 결국 암기해야 할 부분은 한 주먹도 안 되는 분량이라는 것을 알게 할 것입니다. 아니 암기할 것도 없음을 알도록 할 것입니다. 그러한 것들은 문장을 통해서 공부하며 그때그때 추가적으로 외워도 충분할 것입니다. 강의를 반복해서 들을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발생과 미발생이라는 원리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영어문장을 읽으면서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면 내용은 개략적으로 파악은 되지만 문장 분석이 되지않거나 정확한 의미나 feeling이 전해지지 않아 답답한 경험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to 부정사와 원형 부정사는 기술적인 부분은 중학교 시절부터 귀가 닳도록 들어 누구나 알고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과연 두 문장의 기술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feeling의 차이까지도 느낄 수 있는가? 왜 사역동사나 지각동사가 오면 5형식 문장의 보어에는 원형부정사가 오는 지 설명할 수는 있는가?

지금까지 영문법은 수학 공식처럼 암기한 후 그 공식에 맞추어 기계적인 공부를 해 왔습니다. 그래서 어딘가 의미가 이상하고 어색하지만 그래도 공식이 정석인 줄 알고 모든 것을 그 기준으로만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시간이 갈수록 영어의 벽은 높아만지고 나중에는 넘을 수 없는 거대한 장벽이 되어 결국은 그 앞에서 무릎을 꿇게 되는 경우를 많이 봐오지 않았는가?

과연 한번 읽으면 이해가 되고, 그래서 몸 속에 녹아 들어 자연스럽게 응용할 수 있는 그런 영문법은 없는걸까? 본 강의를 듣고나면 native speaker처럼 느낌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그래서 다시는 공식처럼 암기해야만 하는 기존의 영문법으로부터 탈출하게 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영어가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생성원리를 분석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던 영어에 대한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버릴 것입니다.

본 교재 "영어해탈 108강의"는 총 108chapter로 이루어져 있으며, 4편으로 나누어 강의를 진행한다.

제1편 23강의
제2편 26의
제3편 32강의
제4편 28강의
선생님
강의 특징
(1) 발생과 미발생 영문법 생성원리강의
(2) 느낌을 이해하는 영문법
(3) 품사별로 구분되는 문법이 아니라 서로 원리로서 연결되는 통합적 이해
(4) 무조건 암기해야 하는 이해불가능의 장벽을 없애는 강의
(5) 각종 수험영어, 회화를 공부하기전에 반드시 먼저 봐야 하는 영어강의
강의 강의명 학습파일 MP3 시간 강사 강의보기
1강   영어문장의 형성원리 박규선
2강   타동성의 이해 박규선
3강   SV 박규선
4강   SV+C 박규선
5강   SVO 박규선
6강   짝사랑만으로는 그대를 움직일 수 없다 박규선
7강   SVOO (1) 박규선
8강   SVOO (2) 박규선
9강   SVOO (3) 박규선
10강   SVOO와 SVOA의 언어적 상황 박규선
11강   SVO+C 박규선
12강   보어를 알면 영어가 보인다 (1) 박규선
13강   보어를 알면 영어가 보인다 (2)-nexus로 이해하는 영어의 확장성 원리 박규선
14강   보어를 알면 영어가 보인다 (3) 박규선
15강   보어를 알면 영어가 보인다 (4) 박규선
1 | 2 |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평가
이 강좌에 대한 사용후기가 아직 없습니다.
사용후기를 작성해 주시면 다른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이 강좌을 사용해 보셨다면 사용후기를 써 주십시오.


사업자등록번호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호 | 부가통신업번호 호
대표 박규선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프로그램등록번호 : 2008-132-003545
상호 : 영문법스쿨 () 대표전화 031-638-5553 팩스번호
Copyright ⓒ 영문법스쿨 Co.,Ltd. All Rights Reserved.